사회의 구성을 생산유기체와 유사한 것으로 보고 이에 근거하여 유추적으로 사회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려고 하는 사회 실재론의 한 형식으로 자본주의의 모순을 제거하고 새로운 질서화를 위해 등장한 것이 사회유기체설이다. 사회 물리학은 콩트가 사회학을 지칭하여 사용한 용어이다. 자연과학을 모델로 삼아 경험적, 실증적 연구 방법을 취하였기 때문에 사용한 용어이다. 음악 사회학이란 예술 사회학의 한 갈래로써 음악과 사회의 관련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사회현상을 규정할 떄에 특히 사회학적 요인을 강조하는 입장이 사회학주의라고 한다. 이것은 제1차 세계 대전 이전의 프랑스에서 뒤르켐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그는 사회학적 사실을 사물로써 고찰한다. 그에게는 그것은 관찰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객관적 존재물이며 또 그것은 생리현상이나 심리 현상으로 환원될 수 없는 독특한 실재였다. 그는 이의 예로서 집합표상의 객관적 성격을 사회적 강제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뒤르켐 학파의 사람들은 사회연구의 모든 분야에 객관주의적인 이러한 방법을 널리 적용하였다. 음악을 심미적이나 감성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아닌 사회 문화 체계 속에서 만들어진 소리로 이해하는 것이 음악 사회학의 성격이다. 학문학적으로 발전을 이루기 시작한 것은 베버 이후로 여겨진다. 음악과 사회와의 관계를 처음 인식하고 언급한 학자는 플라톤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당시의 음악과 사회의 관련성에 대한 해석은 학문학적 접근이 아닌 당시 유력한 정책이나 의견에 따른 해석이었다. 음악학에 대한 연구는 18세기에 왕성하게 일어났지만 사회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오히려 위축되었다. 베버 이후 아도르노가 등장해 음악 사회학을 발전시켰으며 1969년 그의 사망 이후 음악 사회학은 크게 두 갈래로 나뉘었으며 그 후의 사회학자들은 음악 사회학을 수용 방법에 따라 다른 접근을 시도했다. 실증주의 음악 사회학, 마르크스주의 음악 사회학 등이 그 예이다. 실증주의 사회학은 경험주의 또는 실증주의에 뿌리를 두어 음악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증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질버만과 블라우코프가 대표적인 실증주의 사회학자이다. 한편 마르크스주의 사회학자들은 계급분석 이론에 기초를 두고 음악의 생산, 소비의 부분에서도 계급적인 특성을 찾으려 한다. 즉, 역사적 시점과 계급에 의해서 음악의 생산 소비가 이루어진다는 것이 전제되는 것이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음악 사회학을 독립적인 학문으로 인정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되고 있으며 학문적 위치가 불안정하다는 것이 평 설이다. 예술 사회학은 음악, 미술 등의 예술 분야에 대해 사회학적 관점으로 접근한 학문이다. 즉 예술 행위 현상을 사회 현상의 하나로 간주하는 것이다. 특히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에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는데 2차 세계 대전 이전의 연구가 예술과 사회의 관련성을 밝히는 것이었다면 그 후의 연구는 예술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해석하고 더욱 학문적으로 접근한 것이다. 예술 사회학이라는 명칭을 처음 사용한 학자는 마르크스주의에 근거했던 하우젠 슈타인이다. 예술 사회학이 발전하게 된 데에는 전위 예술과의 역할이 컸다고 할 수 있다. 전위예술이란 모더니즘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상징주의, 입체파, 표현주의 등을 총칭하는 말이다. 전위예술의 특징은 문학, 음악,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났다. 특히 전위 예술의 영향은 음악이나 미술에서 특히 컸는데 음악과 미술이 현대 음악, 미술과 상당히 흡사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전위 예술가는 흔히 프랑스말로 아방가르드라고 불린다. 아방가르드는 전쟁에서 척후병 역할을 하는 군사를 뜻하는 말로 기존의 체계를 거부하고 혁신적인 역할을 한 사람들을 일컫는 말로 쓰인다. 산업혁명 이후 바뀐 산업구조로 인해 사회의 모습이 근본적으로 바뀌면서 마르크스 유물사관에 영향을 받아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문화와 정신을 창조하려고 한 것이다. 전위 예술은 음악, 미술 등의 분야에서 많이 나타났으며 백남준 등이 대표적인 전위 예술가이다. 모더니즘 시대의 상징으로 전위 예술이 사용되기도 한다. 전통적인 것들을 부정했던 모더니즘 시대 이후 전위 예술이 자리를 잡게 되면서 예술 사회학도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심리학적 사회학은 사회 현상의 결정 요인 또는 설명 요인으로서 심리적 요인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입장의 사회학이다. 프랑스에서 이 입장을 대표한 타르드는 모든 사회 현상 중에서 사회학의 대상이 될 순수하게 사회적인 것을 빼내어 이것을 두 사람 사이의 심적 관계로 설명했다. 이 관계는 한 사람이 타인을 반영하는 관계, 즉 모방적인 것이다. 따라서 타르드는 모방이 있는 곳에 사회 현상이 있다고 했다. 미국의 경우 기딩스의 동류의식에 의하여 인간의 사회적 활동을 설명하려 하였고 쿨리는 사회 현상은 원래 의식 현상이므로 내면적으로 고찰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들 이외에도 미국에 있어서는 이 입장을 취하는 학자를 많이 볼 수 있다. 이 입장을 엄밀한 뜻으로 보면 종합사회학이 쇠퇴한 후 차차 사라지고 그 계열은 사회 현상의 심리적 측면을 중시하면서 이런 연구에 자기를 한정시키는 개별 과학으로서의 사회심리학에 흡수되었다고 할 수 있다. 베버의 관점에서 사회학은 사회적 행위를 해석하면서 이해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 경과와 여러 결과를 인과적으로 설명하려고 하는 과학이다. 이해사회학이라 불리는 베버 학설의 특색은 행위자에 의하여 주관적으로 생각된 의미의 이해에 있다. 여기에 그는 이른바 이념형의 개념을 만들어 냈는데 그것은 가치적인 어떤 견지에서 현실의 현상을 이념적으로 뽑아내서 형성되는 것이다. 형식 사회학은 초기의 사회학에 나타나는 종합과학적인 경향에 대한 반동으로서 19세기 말엽부터 20세기의 20년대에 걸쳐서 독일을 중심으로 특수 개별 과학으로서의 사회학을 확립하려 하여 생긴 사회학의 한 유파이다. 지멜을 창시자로 하여 피르칸트, 비제로 이어졌는데 미국에서도 로스와 같은 학자의 입장이 이에 속한다. 지멜은 사회학의 독특한 대상을 사회화의 형식 즉 심적 상호작용에서 찾았다. 그것은 사회의 내용을 이루는 경제, 법, 정치, 종교 등으로부터 빼내어진 공통의 형식으로 이를테면 상하관계, 투쟁, 경쟁, 모방, 분업, 교환, 대표 등이다. 현실의 사회는 내용인 여러 관심과 사회화의 형식인 심적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며 양자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지만 개념적으로는 구별하여 고찰할 수 있다. 과학이 일면적인 개념적 추상에서 성립하는 한 기하학이 자연현상인 소재에는 관계없이 그 형식을 대상으로 삼는 것처럼 사회학은 사회화의 형식을 대상으로 함으로써 내용을 대상 삼는 다른 사회 여러 과학에 대해 개별 과학으로서의 독특한 고유영역을 가질 수가 있다. 형식사회학은 이처럼 하나의 전문과학으로서 확립은 되었지만 한편 사회적 현실로부터 떨어지고 비생산적인 관념유희로 빠져들어 가는 것이다. 형식 사회학의 비생산성, 비현실성에 대해 사회학에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주며 또 실천에 소용되는 학문이 되려는 말하자면 현실 과학화로의 움직임이 제1차 대전 후의 격동기에 독일에서 문화 사회학을 먼저 성립하였다. 그것은 글자 그대로 문화를 그 사회적 존재로부터의 제약에 있어서 이해하려 하는 사회학을 말하는데 문화와 사회의 종합적 파악은 결국은 역사적, 사회적인 실재의 전체적 파악, 역사적 세계의 일반적 구조론을 전개하는 것이라 하겠다. 독일의 문화 사회학은 따라서 동시에 역사 사회학이었다. 그 대표적 학자는 베버, 만하임, 셸러였다. 그들애게 곹오적인 점은 단지 형식 사회학에 대한 비판뿐만 아니라 당시의 독일의 사상계나 사회과학의 영역에 주목할 조류로 되어 있던 마르크스주의와 대결하여 이것을 극복하려는데 있었다. 이를테면 만하임은 그의 지식 사회학에서 이데올로기의 문제점을 정면으로 다르고 마르크스주의 이데올로기를 자유주의적인 방향으로 수정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변혁기에서의 인간과 사회 등 여러 저서에서 그는 지식계급의 역할을 크게 다루었는데 이것은 오늘의 한국에서는 다분히 시사적이라 하겠다. 한편 미국에서는 문화인류학과의 접근, 교류에 의한 문화주의적인 사회학이 등장하였다. 그것은 심리학적 사회학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고 문화의 객관적 또는 준 객관적인 성격을 강조한다. 이 입장의 사회학자로서는 오그번, 행킨스, 토머스등을 들 수 있다. 문화를 행위 양식 또는 생활 양식이라 보는 미국의 문화 사회학은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과학적으로 밝히려고 하는 실증적 방법을 반전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사회학
사회학의 역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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